본문 바로가기

홈 > 시험안내 > 시험과정

시험과정

합격 후 임용 과정

  1. 채용 후보자 등록
  2. 공개경쟁시험의 경우 필기시험과 면접시험을 거쳐 최종합격을 하게 되면 최종합격자는 시험주관기관에 채용후보자등록을 마쳐야 한다. 이는 합격자가 공무원으로 임용될 의사가 있음을 표시하는 것으로, 채용후보자등록을 하지 않는 경우에는 공무원으로 임용될 의사가 없는 것으로 간주, 합격효력이 상실된다. 중앙인사위 주관 공채시험의 경우에는 인터넷으로만 등록이 가능하다.

  3. 채용후보자 명부작성
  4. 각 부처에 임용추천하기 위해 모집단위별로 성적순에 의해 명부를 작성한다. 명부의 유효기간은 6급 이하 공개경쟁시험 합격자의 경우 2년이다. 다만, 시험실시기관장은 필요에 따라 1년의 범위 내에서 명부의 유효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 병역법상 병역의 의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군에 입대하여 복무한 기간은 유효기간 계산에서 제외된다.

  5. 임용(추천)의 유예
  6. 학업의 계속, 6개월 이상의 장기요양을 요하는 질병이 있는 경우, 기타 부득이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 채용후보자 명부 유효기간의 내에서 임용추천의 유예 신청이 가능하다. 채용후보자가 임용(추천) 유예를 신청하는 경우 임용권자 등은 그 사유를 심사하여 임용유예여부를 결정하고, 인력관리상 임용유예를 허용하지 않을 수도 있다.

채용 후보자의 부처배정 절차

채용후보자 명부 및 등재순위(성적순)작성 -> 채용후보자 인원과 부처별 수요를 고려하여 부처별 배정인원 확정 -> 명부등재순위 및 부처별 배정인원 공개 -> 채용후보자 소집 -> 명부등재 선순위자부터 희망부처 선택

공무원 승진시험

  1. 승진 방법
    • 일반승진시험 : 승진후보자명부의 고순위자순으로 임용하고자 하는 결원 또는 결원과 예상결원을 합한 총결원의 2배수 내지 5배수 인원의 범위내의 자에 대하여 실시하며 시험성적점수 및 승진후보자명부에 의한 평정점수를 합산한 종합성적에 의하여 합격자를 결정한다.
    • 공개경쟁승진시험 : 5급 공무원에의 승진에 한하되, 기관간 승진기회의 균형유지와 유능한 공무원을 발탁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 실시하며, 시험성적에 의하여 합격자를 결정한다.

  2. 승진 소요 최저년수
    • 일반직공무원 : 4급 및 5급(5년) / 6급(4년) / 7급 및 8급(3년) / 9급(2년)
    • 기능직공무원 : 기능6급 이상(3년) / 기능7급 및 기능8급(2년) / 기능9급 및 기능10급(1년 6월)